본문 바로가기

코멘토

4주차 과제 : 데이터 구조 설계 및 탐색적 데이터 분석 수행

> 주어진 데이터를 가지고 RDBMS 관점에서 ERD구성으로 데이터 구조를 다시 구현하여 탐색적 데이터 분석을 시행하고 데이터 상 확인 할 수 있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 또는 개선사항에 대해 AS IS를 정의한다. 또한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수 있는지에 대한 TO BE를 제시하는 것이 4회차 과제 목표이다.

> 하지만 ERD구성과 AS IS-TO BE 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여 이 부분에 대해 더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RDBMS(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RDBMS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라고 정의 한다.

 특징

1. 모든 데이터를 2차원 테이블로 표현한다.

2. 테이블은 row(record, tuple)과 column(field, item)으로 이루어진 기본 데이터 저장 단위이다.

3. 상호 관련성을 가진 테이블(table)의 집합이다.

4. 만들거나 이용하기도 비교적 쉽지만, 무엇보다도 확장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5.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도인 ERD(Entity Relationship Diagram) 가 있다.

6. ERD에따라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지며, 데이터베이스는 하나 이상의 테이블로 구성된다.

출처: https://thefif19wlsvy.tistory.com/147

1. ERD(Entity Relationship Diagram)란?

흔히 E-R 다이어그램이라고 불리우며 ERD 라고 줄여 부르기도 한다.

영어 약자 그대로 '​존재하고 있는 것(Entity)들의 관계(Relationship)을 나타낸 도표(Diagram)' 이다.

여기서 말하는 존재하고 있는 것이란 데이터를 뜻하니 데이터들의 관계를 나타낸 도표인 셈이다.


2. ERD 관계 표현법

1) 일대 일 (식별 관계)

주민과 상세 주소 간 관계를 표현한 ERD 이다.

상세 주소 테이블은 person_id를 기본키로 사용하고 있고, person_id를 통해 person 테이블을 참조 하고 있다. 

한명의 주민은 한개의 상세 주소를 가질 수 있다.

상세 주소는 주민 id가 없다면 존재 할 수 없다. (식별 관계)

주민 (주인 테이블) , 상세 주소 (자식 테이블) 

부모테이블의 id를 저장하는 테이블은 자식 테이블이 되고, 데이터를 제공하는 테이블은 부모 테이블이 된다.

2) 일대 다 (참조 필수)

부서와 회사원 간 관계를 표현한 ERD이다.

회사원은 한개의 부서에 반드시 소속되어야한다.

한개의 부서에 여러 회사원이 소속 될 수 있다.  

한개의 부서에 소속된 회사원이 한명도 없을 수 있다.

2) 일대 다(참조 Null 허용)

회사원이 꼭 부서에 소속될 필요는 없다.

한개의 부서에 여러 회사원이 소속 될 수 있다.

한개의 부서에 소속된 회사원이 한명도 없을 수 있다.


3. 비 식별관계와 식별관계

1) 비식별 관계

 

비식별관계는 점선으로 표현한다.

기본키에 외래키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비식별 관계라고 한다.

2) 식별 관계

기본키에 외래키가 포함되어있다면 이를 식별 관계라고한다. 

출처: bamdule.tistory.com/46

AS-IS

  • AS-IS :: '지금 있는 그대로'를 의미. AS-IS 분석이란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을 말하며 크게 3가지로 나뉨
  • AS-IS 분석은 부서의 니즈 분석자료를 가지고 AS-IS와 니즈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이슈들을 도출하는 자료가 됨.
  • 이후에 TO-BE 분석 자료를 가지고 AS-IS와 TO-BE간의 차이 분석을 통해 구현하고자하는 전체적인 시스템의 틀이 잡혀지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들지만 중요한 자료.

1. AS-IS 프로세스 목록 작성

  - 업무를 대분류, 중분류, 세분류, 프로세스 설명을 엑셀 등을 이용해서 목록 작성

2. AS-IS 프로세스 체계도 작성

  - 어떤 체계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계층 구조 형태로 업무 분류

3. AS-IS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 업무의 흐름에 대하여 Flow Chart 형태로 업무를 정의하는 작업

 

TO-BE

  • TO-BE :: '미래의' 라는 의미. 미래에 개선될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을 말함.
  • AS-IS 분석을 잘 해 놓으면 나중에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에 대해 어려움없이 TO-BE를 분석할 수 있음
  • TO-BE 분석에서 중요한 점은, 각 모듈별로 TO-BE 프로세스를 작성하였으면 통합프로세스에 대한 설계를 해야한다는 것.

1. TO-BE 프로세스 목록 작성

  - 업무를 대분류, 중분류, 세분류, 프로세스 설명을 엑셀 등을 이용해서 목록 작성

 

2. TO-BE 프로세스 체계도 작성

  - 시스템 기준으로 업무가 어떤 체계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계층구조 형태로 업무 분류 

 

3. TO-BE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 업무의 흐름에 대하여 Flow Chart 형태로 업무를 정의하는 작업



출처: https://ninearies.tistory.com/232